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건강 관련정보

심혈관 질환 증상 및 원인 종류, 예방법

by щ ъ ы ы iIiIIil 2023. 4. 26.

심혈관 질환은 흔히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 심장 및 혈관 등 순환계에 나타나는 질환을 일컫습니다. 중요 기관에 나타나는 만큼 심혈관 질환은 주로 우리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은 질환이기도 하며 최근에는 현대인들에게 높은 발병률을 보여주고 있는 공포의 대상이죠. 그래서 오늘은 심혈관 질환 증상 및 원인 종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 혈압을 재는 여성 그리고 간호사

심혈관 질환 증상

대부분 심혈관 질환 증상은 초기에 무심코 넘기기 쉬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정도가 심해짐에 따라 점차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전형적인 심혈관 질환 증상으로는 신체에 원활한 산소 공급이 어려워짐에 따라 호흡 곤란 및 현기증, 메스꺼움 및 피로감, 잦은 다리 저림이나 경련, 가슴 통증 및 압박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상태가 악화될 경우 뇌졸중이나 대동맥 박리 등 큰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심장 마비로 인한 급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심혈관 질환 증상을 잘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심혈관 질환 원인 및 종류

먼저 심혈관 질환 원인은 평소 잘못된 습관에 의해 신체에 부하가 누적됨에 따라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트륨, 설탕, 지방 등을 자주 섭취하거나 비만인 경우, 활동량이 부족한 경우 심혈관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높으며 이미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 질환을 가졌거나 신장 질환, 당뇨병을 가진 환자의 경우라면 합병증에 따른 심혈관 질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정맥, 각종 동맥질환, 심부전, 고혈압 등이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 종류로 다른 질환에 의해 발병할 수도 있지만 심혈관 기능을 저하시키는 만큼 반대로 각종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원인 및 종류 또한 숙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심혈관 질환 예방법

심혈관 질환은 치료가 어렵고 각종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증상이 나타나기 전 미리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질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법으로는 평소 유산소 활동을 통해 비만을 예방하고 과일과 야채를 포함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소금 및 설탕, 포화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주나 흡연과 같이 신체 건강을 크게 해치는 활동도 자제하는 것이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 예방법입니다. 특히 선천적, 유전적 요인에 의해 심혈관 질환에 취약한 경우라면 특히 주의를 기울이고 주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늘은 심혈관 질환 증상 및 원인 종류,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시 한번 꾸준한 관리와 증상을 인지하고 신속한 대처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